사이트 내 전체검색

 

유물 · 사적

본문

 icon.gif 10세. 식섭(한식)

back.png

 

1. 유허비

you2.jpg      you3.jpg

▲ 소재지 : 경남 합천군 대병면 대지5길 1351-2

朝鮮王朝 成宗大王 四子 完原君 十世

嘉善大夫諱漢植(植燮)遺墟碑

 

 

2. 유허비문(한글 한자 혼용)

 

조선왕조 成宗大王 第四子 完原君 諱 忄遂 字 得之 諡 昭悼公이시며 二世는 伊城君 三世 義原君 四世 雲興正의 長子 諱 瑋(贈 大司憲)는 임진왜란에 外叔 鄭撥將軍과 함께 참전하여 釜山城에서 순절하니 위패는 충렬사에 봉안되었다. 次子 諱 琫은 贈 兵曹參議로 차남인 諱 惟精이 禦侮將軍으로 行獻陵 참봉을 봉직하다가 종형(惟吉)을 쫓아 고모家가 있는 居昌에 落南하여 터를 잡은 입향조로 완원군 六世인 公의 高祖이시다. 수심 양성하여 후학을 장려하고 왕족으로서 농업을 일구니 이곳이 國農所다.  

公의 曾祖 諱 馧 通德郞이고 祖 諱 世輝 忠義衛다. 考 諱 悔 壽 嘉善大夫로 神院面에 이거하여 三兄弟를 두셨다. 長子 諱 信燮은 贈 資憲大夫요 次子는 諱 明燮 公은 막내이시다.  

公은 諱 漢植(植燮) 字는 逢春 從二品 嘉善大夫로 1758년생이시다. 配 贈 貞夫人 밀양 박씨로 슬하에 諱 在奉과 在瑞이시다.

公은 1780년경에 王師 無學大師가 터 잡은 조선 제일의 명지를 찾아 대병 監谷에 입향하여 勸學耕作하시니 王室로부터 조선시대 신분을 증명하는 敎旨 三枚와 受敎完文 두 권을 수교하셨다. 교지는 처음이 1790년에 正三品 절충장군 첨지중추부사를 二년 후에는 孺人 朴氏 淑夫人 품계를 끝으로 嘉善大夫를 받으셨다.

受敎完文은 “三嘉縣에 사는 完原君 자손에게는 모든 잡역에 관련된 일과 제반 천역 등을 事目에 의거 영원히 면하도록 거행하라.”는 명령서다. 公의 묘소는 안감곡 재실 뒤 辛坐이고, 배 숙부인 밀양 박씨는 청룡등 酉坐다.

선조들은 가난한 터전에서도 王孫으로서 예를 다하여 品位를 유지하는 삶을 살았다. 公의 孫子 諱 振錫居士는 경서와 사기를 폭넓게 연구하였고 公의 玄孫 諱 根有處士는 후손을 敎育할 서재를 지으려다 운명하시니 그의 아들 諱 昌薰(三薰)居士와 일족이 스승과 제자가 거처하고 빈객을 접대할 수 있는 勉學의 場으로 小山齋를 창건하셨다. 이후로 선현들의 유지를 받들고 가문의 명예를 빛내신 분은 諱 應九 時薰 錫雨 成雨 贊雨 昌雨公이시다.

선조님의 蔭德을 기리고 崇祖敦宗의 정신을 계승하고자 왕조실록과 문헌의 내용을 사실대로 기록하였으니 그 靈氣 자손만대로 이어지길 삼가 기원하는 바이다.

 

西紀 二千十九年 己亥年 四월 二十三日 후손  在珩  謹撰

小山齋 창건 백 주년 후손 대표  濟珩  謹竪